South Korea

전염성 기관지염

켄넬코프(Kennel Cough) 혹은 전염성 기관지염(Infectious Brochitis)이라 불리는 질병은 매우 전염성이 강한 호흡기질환이고, 하나 이상의 병원체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 이 질병은 감염된 개와의 접촉으로 발생하며, 단체 사육장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세균성 모두 가능하다.

원인
몇 가지 종류의 병원균이 켄넬코프를 일으키는데, 종종 하나 이상의 병원균이 동시에 감염되게 됩니다.  또 몇 종류의 바이러스도 연관이 되는 데, 가장 흔한 것은 파라인플루엔자(parainfluenza virus)이고, 가장 흔하게 분리되는 세균은 보르도텔라 브론키셉티카(Bordetella bronchiseptica)이다.
감염된 개의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 바이러스와 세균이 공기 중에 퍼지게 되고, 사육장이나 독쇼 같은 많은 개가 접촉하는 곳에서는 빠르게 퍼질 수 있다. 병원체는 상부 호흡기와 기관에 손상을 주어 기침을 발생하게 한다.

증상
주로 보이는 증상은 기침인데, 개체와 병원체에 따라 정도와 기간은 다르다. 많은 경우에 깊고, 마른 기침을 보이고 울컥거림, 재채기, 그르렁거림, 구역질, 구토 등을 동반한다. 기침은 흥분이나 운동 이후에 종종 발생한다. 콧물이나 눈물이 관찰되며, 열이 있을 수 있고, 간혹 폐렴으로 발전하기도 한다.증상은 감염 후 3-10일 후 발생하며, 3주 이상 지속될 수 있다.

진단
단순한 질병은 임상증상과 병력을 바탕으로 진단이 이루어진다. 같은 증상을 보이는 개들이 모여 있으면, 켄넬코프의 가능성이 높다. 기침이라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개별 동물을 진단하기는 더 어렵다. 하지만 최근 다른 동물을 접촉한 적이 있다면, 켄넬코프의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
진단적 검사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불필요하다.

치료
바이러스에 의한 켄넬코프는 특별한 치료가 없다. 하지만 세균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 가 사용된다.
다른 치료는 보조적이며, 개체에 따라 효과는 다르다. 수의사가 다음의 치료법을 포함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조언할 것이다.

  • 기관지 확장제
  • 소염제
  • 진해제 – 기침의 타입에 따라 적절할 수 있다.

감염견은 휴식이 필요하며, 다른 개와 분리해야 한다.

예방
보르데텔라 브론키셉티카(Bordetella bronchiseptica), 파라인플루엔자(Parainfluenza)에 대한 켄넬코프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다. 사육장에서는 최근에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개는 받아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육장이나 독쇼 가기 전에 백신접종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런 백신이 기침을 일으키는 모든 원인을 막지 못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관련하여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해야 한다.

관련 제품 확인하기

위로 돌아가기